지리적 표시 - 서론
농식품에 대한 지리적 표시 문제는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 학문적 관점 그리고 국가 기관의 성과, 무엇보다 국제 인센티브와 농촌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관심의 문제가 되었다.
브라질에서 GI를 제공하는 법률은 the Common Market of the Southern Cone (Mercosur), 즉 남미 원뿔지역 공동시장 회원당사국들(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이 서명한 조약에서 나오는 조항을 따른다. 보호를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는 상표, 원산지 표시 및 원산지 지정과 관련하여 지적 재산에 관한 규칙의 조화를 위한 의정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문서(법률 제912호)는 1995년 8월 1일부터 5일 사이에 아순시온(파라과이)에서 개최된 the VIII Meeting of the Common Market Council and Mercosur Presidential Meeting (공동 시장 위원회 VIII 회의 및 메르코수르 정상회의)에서 승인되었으며, 서비스 마크와 집합적 마크를 모두 보호 및 식별한다 (Mecosur, 1995).
그러나, 농식품 분야 또는 기타 경제 부문(관광, 엔터테인먼트, 문화 에이전트 등)의 다양한 행위자 편에서 지리적 표시에 의해 유발된 관심에도 불구하고 Southern Cone 국가에서 이 문제에 있어 거의 진전이 없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1990년대 이후로 음식의 양과 질을 요구하는 새로운 세계적 행동이 나타났다(브라질 스페셜티 커피 협회[BSCA], 2021). 이 기간 동안 브라질 커피 부문은 브라질 커피 연구소(IBC)의 소멸로 인한 규제 완화 과정을 경험했다. 이 연구소는 국가 안팎에서 생산 및 상업화 전략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부문에 대한 정책을 정의했다. 또한 커피에 대한 연구 및 연구 촉진과 함께 기술 및 경제적 지원을 제공했다(Brazilian Agricultural Research Corporation - EMBRAPA, 2021). 이러한 규제 완화는 유형 및 무형 측면 모두에서 고유한 속성을 가진 제품을 평가하는 새로운 추세로 이어졌다 (Zylbersztajn et al., 2001).
커피 생산 시스템의 현대화와 혁신적인 기술의 채택은 효율적이고 품질 좋은 생산을 기반으로 채택되어야 했다(Carvalho et al, 2020). 따라서 우수한 품질의 커피는 국내 및 국제 시장에서 더 매력적인 가격을 갖기 시작했다(Carvalho et al., 2011).
소비자의 요구 사항이 높아짐에 따라 커피 생산자는 품질 및 지리적 인증을 받은 특수 커피 생산, 음료 판매의 새로운 방식, 환경적 지속 가능성 및 생산에 사용되는 노동 조건과 같은 사회적 관심(Zylbersztajn et al., 2001)에 대한 더 큰 민감성을 통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했다(Borrella et al., 2015; Volsi et al., 2019) .
지리적 표시(Geographical Indications, GIs)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지리적 출처를 구별하기 위해 노력한다(Ribeiro et al., 2020; Silva et al., 2022). 그들은 제품의 원산지, 생산의 표준화, 상업적 경쟁력에 영토를 삽입할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확신을 제공한다(Caldas 외, 2017).
브라질의 GI에 대한 법적 체계는 비교적 최근에 제정되었는데, 브라질 Industrial Property Law (산업재산법)(Law nº 9,279, 1996년 5월 14일자)(Valente et al., 2012)에서 인정하고 Brazilian National Institute of Industrial Property(브라질 국립 산업재산 연구소, INPI)와 농림축산식품부(MAPA)에서 표준화했다 (Caldas, 2013).
INPI는 그 지정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GI의 법적 등록을 수행하는 책임 있는 대리인이며(Law nº 9.279,1996) MAPA는 농산물에 대한 GI 활동 및 조치를 장려한다(Ministry of Agriculture, Livestock and Food Supply [MAPA], 2017).
국제적 차원에서 GI는 TRIPS 협정(Valente et al., 2012)에 의해 인정되고 세계무역기구(WTO)와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Caldas, 2013)의 규제를 받는다.
2022년 12월 6일, 전 세계적으로 126개의 GI가 커피에 등록되었다(Organization for an International Geographical Indications Network - ORIGIN, 2022a). 커피 생산은 2021/2022년 수확에서 167,134 million bags(60kg)을 나타낸다.
브라질이 세계 최대의 커피 생산국임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USDA, 2022).
지리적 표시 : 기원과 국제 및 브라질 법률
Geographical Indications: Origins and International & Brazilian Legal
제품의 품질을 나타내기 위해 지명을 사용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졌지만, 1756년 포르투갈의 포트 와인(Port Wine)에 대해 GI 보호와 관련하여 포르투갈이 처음으로 개입했다(Cerdan et al., 2014).
그 후 각국은 스스로를 조직하여 다른 산업재산권을 다루는 조약을 만들었고, 1883년 3월 산업재산권 보호를 위한 파리조약(Paris Convention for the Protection of Industrial Property)이 시행되었다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WIPO], 1998). .
일부 서명국에 대한 보호가 불충분한 상황에서 허위 원산지 표시를 억제하기 위해 추가 조약이 추진되었다.
1891년 마드리드 협정(Madrid Agreement)이 체결되었다. 그 협정의 의도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원산지 표시 사용에 대해 보다 일관된 효과를 내는 억압을 보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산업재산권 보호를 위한 파리협약에 가입한 국가보다 가입한 국가의 수가 적었다(Cerdan et al., 2014).
두 협정 모두 GI를 보호하는 데 진전이 없었기 때문에 1958년 원산지 명칭과 국제 등록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리스본 협정(Lisbon Agreement)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국가별 협약 준수율이 매우 낮아 비효율적이었다(Campinos, 2008).
1994년에 TRIPS(Agreement on Trade-Related Aspects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무역 관련 지적 재산권에 관한 협정)가 승인되었다. TRIPS는 회원이 가능한 최소한의 방법으로 지적 재산을 보호하거나 보증해야 하며 각자가 무역에 장애가 되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보호 형태를 설정하는 계약이다. 이를 준수한 일부 국가에서는 내부 법률을 만들고 개선하기 시작했다(Cerdan et al., 2014). TRIPS 협정의 22조는 GI를 특정 품질, 명성 또는 기타 특성이 지리적 기원에 기인할 때 회원국 영토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정의한다(Decree Nº 1.355, 1994).
브라질은 1994년 12월 30일자 Decree Nº 1,355를 통해 TRIPS 협정을 준수했다. 이는 1996년 5월 14일자 산업 재산권 보호를 다루는 산업 재산권법(Industrial Property Law, IPL)으로 알려진 법률 Nº 9,279의 승인으로 이루어졌다.
IPL은 176-182조에서 GI 인식에 대한 일반 규칙을 설정하고 GI 양식을 제품 및 서비스를 지정하기 위한 Indication of Origin (원산지 표시, IO) 및 Denomination of Origin (원산지 명칭, DO)으로 정의한다(Law nº 9.279,1996).
IO는 알려진 지역 이름과 관련이 있고 DO는 지리적 환경으로 인한 특성이나 품질이 있는 지역 이름에 대한 것이다 (Barbosa, 2003). IO에서 중요한 것은 제품의 품질에 대한 특수성인 반면, DO에서는 제품을 획득하거나 생산한 환경의 물리적, 인간적, 문화적 측면이 중요하다(Anjos, 2013).
IP는 특정 제품을 획득, 생산 또는 제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심지로 알려진 국가, 도시, 지역 또는 지역의 지리적 이름을 나타낸다.
DO는 해당 지역의 국가, 도시, 지역 또는 지역의 지리적 이름을 표시하고 품질 또는 특성이 전적으로 또는 본질적으로 자연 및 인적 요소를 포함한 지리적 환경에 기인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정한다.
이러한 차이점은 IP에서 관련이 있는 것은 주어진 제품이 달성한 품질과 관련된 평판인 반면, DO에서 우수성은 반드시 조달 또는 생산이 발생한 환경의 물리적 측면들(토양, 물, 기후), 인간적 측면들, 그리고 문화적 측면들과 관련 되어야 한다는 사실에 있다.
IP와 DO는 모두 INPI(National Institute of Industrial Property)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2010년까지 INPI에서 인정한 지리적 표시는 6개에 불과했다. 2002년에 설립된 Vale dos Vinhedos의 고급 스파클링 와인의 IP는 첫 번째에 해당하고 Cerrado의 커피 (2005), Southern Campaign의 Pampa Gaúcho(2006)의 쇠고기 및 파생 상품, Paraty의 cachaça, Vale dos Sinos의 무두질 가죽(2009)가 그 뒤를 잇는다.
IO의 개념은 1971년 산업재산권법과 TRIPS 협정의 22조에서 이미 예견된 것을 참조한다.
DO는 Lisbon Agreement (1958)의 2조와 European Regulation ER 2081/1992(Cabral, 2019)에서 확립된 것을 말한다.
브라질에서 GI 인정 요청을 안내하는 다른 법적 조항이 있다: INPI Resolution nº 55(2013); 규범 지침 INPI nº 95(2018); INPI 결의안 nº 233(2019); INPI 조례 nº 415(2020); 및 INPI 조례 nº 4(2022).
2021년에 Ordinance(조례) n° 46 (2021)가 발표되어 GI의 브라질 인장(seal)을 제정하고 목적과 사용을 제공했다. 각 GI 종에 대해 특정 IO 및 DO 씰이 있다(Figure 1).
INPI에 등록된 브라질 지리적 표시가 있는 생산자는 제품 포장에 무료로 봉인을 사용할 수 있(INPI, 2021a). 씰의 목적은 높은 품질과 국가적 명성을 가진 제품과 서비스를 식별하고 GI 중 대다수인 중소기업을 홍보하고 가치있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SEBRAE, 2021).
몇몇 국가에서는 GI를 제품의 구별, 식별 및 우수성의 요소로 인식하고 법적으로 보호한다(Valente et al., 2012).
예를 들어 유럽 연합은 다음 규정을 통해 GI를 보호합니다. Regulation (EU) nº 1151/2012; Regulation (EU) nº 1308/2013; 및 Regulation (EU) 2019/787(ORIGIN, 2022f).
Regulation (EU) nº 1151/2012는 PDO(Protected Designations of Origin)에서 모든 생산 단계가 한정된 지리적 영역 내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제품의 강조점은 품질과 전형성에 있다고 명시한다.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의 경우 최소한 한 단계는 경계 지역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제품의 강조점은 명성과 지리적 기원 사이의 연결에 있다(Cabral, 2019).
이 규정은 PDO 또는 PGI(Figure 2)(Soeiro, 2018)로 상업화된 유럽 연합에서 생산된 제품의 라벨링에 기호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했다.
세계 커피 맥락과 지리적 표시 (Geographical Indications)
소비자가 점점 더 고유한 품질의 제품을 찾는 글로벌 시장 상황에서 GI는 생산자, 소비자 및 지역 사회에 유익한 효과를 가져온다 (Barjolle et al., 2017; Cei et al., 2018; ORIGIN, 2022b).
전 세계적으로 GI는 sui generis 또는 trade marks에 의해 규제된다. 독자시스템(sui generis system)에서는 법률은 GI를 보호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고안되었다. 그 법적 효력은 등록으로부터 발휘되는데, 이는 필수적이다(mandatory). 이 시스템에서 보호는 GI(word for word)의 직접적인 상업적 사용에 대한 것이다. Trademarks system에서 GI의 보호는 민간 주도에 기반한 상표(trademarks), 단체 표장(collective marks) 및 인증 표장(certification markes)에 의한 지리적 이름 보호를 경호한다. 이 법률을 채택한 국가에서 생산자는 주기적인 브랜드 갱신(일반적으로 10년마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ORIGIN, 2022c).
Table 1. Total GIs on the world scenario for coffee
대륙 | GIs | 법적 보호 |
아프리카 | 5 | 1 sui generis 4 trademarks |
아시아 | 56 | 56 sui generis |
중앙아메리카 | 29 | 23 sui generis 4 trademarks 1 others 1 Labeling standards and rule |
남아메리카 | 27 | 25 sui generis 2 trademarks |
북아메리카 | 9 | 6 trademarks 3 sui generis |
International Geographical Indications Network (ORIGIN)(2022a)의 정보에 따르면 농산물 커피에 대한 전 세계 총 GI는 총 126개로 아시아 56개, 중미 29개, 중미 27개이다. 남아메리카에 9개의 GI, 북미에 9개의 GI, 아프리카에 5개의 GI가 있다. 레코드는 108개의 GI(sui generis), 16개의 GIs trademarks, 1개의 standard and labeling rules, 그리고 1개의 기타 레코드이다.
아시아에는 커피에 대한 모든 GI는 sui generis 시스템으로 보호되는 류이다. 중앙 아메리카에는 23개의 GI (sui generis), 4개의 GI(브랜드), 1개의 표준 및 라벨링 규칙 및 1개의 기타 레코드가 등록되어 있다. 남아메리카에는 브랜드별로 25개의 GI(sui generis)와 2개의 GI가 있다. 북미에는 3개의 GI(sui generis)와 6개의 GI(브랜드)가 있고 아프리카에는 1개의 GI(sui generis)와 6개의 GI(브랜드)가 있다.
인도네시아는 sui generis 시스템(ORIGIN, 2022a)에 따른 GI(31)가 가장 많은 국가이다. 2011년부터 법무부, 농업부 및 내무부가 GI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국가는 등록을 위한 후보 제품 선택에서 GI 이행 감독에 이르기까지 행동한다 (Durand and Fournier, 2017).
GI를 상표로 등록한 국가는 미국(GI 6개), 에티오피아(GI 3개), 도미니카공화국(GI 2개), 파나마(GI 2개), 엘살바도르(GI 1개), 니카라과(GI 1개), 케냐(GI 1개)이다 (ORIGIN, 2022a).
미국에서 GI는 미국 특허청(USPTO) 또는 관습법상 상표(ORIGIN, 2022d)에 등록된 집단 또는 인증 마크로 등록된 대로 보호된다.
케냐에서 GI는 상표에 관한 Banjul Protocol(ORIGIN, 2022e) 채택에 따라 ARIPO(African Regional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에 의해 집단 또는 인증 마크(Barjolle et al. 2017)로 등록되었다.
에티오피아에서 GI는 상표 등록 및 보호(2012)에 관한 2012년 12월 24일자 각료회의 규정 nº 273/2012에 따라 상표로 보호된다.
Art. 4º of the Law on Trademarks and Other Distinctive Signs (2006년 3월 17일자 입법령 nº 986에 의해 수정됨)에 따르면 엘살바도르에서는 GI를 상표로 등록할 수 있다. GI Café de El Salvador는 엘살바도르 커피 재배의 전체 가치 사슬을 대표하고 이 생산 사슬의 모든 행위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가 커피 정책의 일부이기 때문에 "of others"로 등록되어 있다(Consejo 살바도레뇨 델 카페, 2021).
파나마에서 GI의 보호는 1996년 5월 10일 제정된 산업 재산권(1996)에 규정된 법률 nº35를 기반으로 한다. 원산지 명칭 등록을 담당하는 기관은 상공부 산업재산권 등록 총국(DIGERPI)이다.
니카라과에서는 2012년 법령 25호 개혁 및 2001년 법령 83호에 대한 개정으로 상표 관련 조항이 GI 등록에 적용되었다(2012). GI Café de Nicaragua는 산업화 및 생두가 법률에 의해 규제됨에 따라 "표준 및 라벨링 규칙"으로 등록되었다(Decree No. 408 of of 1958 및 기술 표준 번호 03 025-03). 1958년 시행령 408호는 이물질과 혼합된 불량 커피의 판매 또는 유통을 금지한 (ICO, 2018). 생두 기술 표준 제03호 025-03호(2003)는 수출용 커피의 상업화 및 국가 차원의 커피 생두에 대한 규격, 특성 및 분석 방법을 규정한다.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Art. 72 and item II of Law Nº 20-00 of May 8, 2000 on Industrial Property (산업재산에 관한 2000년 5월 8일자 법률 Nº 20-00의 72 및 항목 II) (2000)에 따라서, 상표(marks)는국내 또는 외국 Geographical Indications로 구성될 수 있다. 이는 적용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충분히 자의적이고 구별되며 마크의 사용 코드에 대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출처, 소스, 품질 또는 특성에 대해 혼동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브라질의 커피 GI
브라질에서는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코닐론)의 두 종류의 커피가 재배된다. National Supply Company(CONAB)(2022)에 따르면 Minas Gerais 주에는 4개의 커피 생산 지역이 있고(남부 및 중서부; Triângulo, Alto Parnaíba 및 Northwest; Zona da Mata, Rio Doce 및 Central, North, Jequitinhonha 및 Mucuri), Bahia 주에 3개 지역이 있다(Cerrado, Atlantic 및 Planalto).
아라비카 커피를 생산하는 주들은 아마조나스(Amazonas)이다; Bahia (Cerrado 및 Planalto); Goiás; Minas Gerais(남부 및 중서부; Tiângulo, Alto Parnaíba 및 북서부; Zona da Mata, Rio Doce 및 Central, North, Jequitinhonha 및 Mucuri); Espírito Santo; Rio de Janeiro; São Paulo, Paraná; Acre, Ceará; Pernambuco; Mato Grosso do Sul and Distrito Federal (National Supply Company [CONAB], 2022).
로부스타 커피를 생산하는 주들은 다음과 같다. Rondônia; Amazonas; Bahia (Atlantic); Mato Grosso; Minas Gerais (Zona da Mata, Rio Doce and Central, North, Jequitinhonha and Mucuri); Espírito Santo; Acre; and Ceará (CONAB, 2022).
CONAB Coffee Crop Bulletin에 따르면 2022년 수확으로 예상되는 가공 커피 총 생산량은 50,380,500 bags(60kg)으로 2021년 수확에 비해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부정적인 비엔날레의 생리적 영향과 불리한 기후 조건(가뭄과 서리의 긴 기간)에 직면하는 몇몇 생산지역들로 인한 감소로 보인다 (CONAB, 2022).
아라비카 커피 생산량은 총 브라질 생산량의 64.33%에 해당하는 32,410,200 bags(60kg)이 가공된 것으로 추정된다. 2021년 수확량에 비해 3.1% 증가했다. (Table 2) (CONAB, 2022).
로부스타 커피(코닐론) 생산량은 브라질 총 생산량의 36.67%에 해당하는 17,970.3 thousands bags로 추정되며, 2021년 수확량과 비교했을 때 1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3). 이러한 증가는 작물의 중요한 시기에 적절한 기온과 적절한 강수량이 있었기 때문이다 (CONAB, 2022).
브라질에서 가장 큰 커피 생산 주는 미나스 제라이스(Minas Gerais)로, 2022년 수확 시 총 생산량은 22,033,100 bags으로 추정되며 브라질 생산량의 43.73%를 차지한다. 두 번째는 Espírito Santo로 16,575,000개의 bags이 생산되어 생산량의 32.9%를 차지한다 (CONAB, 2022).
Minas Gerais에서 커피 생산의 리더십은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Santos et al., 2009). 이 기간 동안 IBC는 당시 최대 생산주인 상파울루와 파라나가 기후 역경(서리)에 직면하여 브라질 생산을 손상했기 때문에 커피 생산 능력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커피밭 재생 및 재활성화 계획(PRRC)을 제안했다. 생산 지역의 설치 및 확장에 대한 정부 보조금으로 Minas Gerais 주에서 커피 확장이 이루어졌다 (Vale, 2014).
그 이후로 Minas Gerais는 기후 조건, 지형 및 토양 다양성과 관련된 연구, 기술 이전 및 그 지역의 천연적 적성(natural aptitude)을 통해 이루어진 노력의 결과로 다른 생산 주에 비해 더 높은 생산성을 보여주었다 (Peregrini & Simões, 2011).
현재 그 주에는 451개 지자체에 걸쳐 45,109명의 커피 재배자가 있으며 커피 재배를 위한 약 130만 헥타르의 생산 면적이 주요 농산물 수출품이 (Agência Minas, 2022).
Espírito Santo 주는 브라질 코닐론 커피 생산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아라비카 커피 생산 순위에서 3위를 차지했다. 커피 재배는 Espírito Santo의 주요 농업 활동으로, 131,000개 생산 가족이 참여하는 거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되었다 (State by the Capixaba Institute for Research, Technical Assistance and Rural Extension [INCAPER], 2022).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의 최종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Capixaba Institute for Research, Technical Assistance and Rural Extension(INCAPER)에 의해서 그 주 내에서 수행된다. 이 연구소는 주에서 우수한 커피 생산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 기술, 훈련 및 구조화 활동을 장려한다. 2008년에 Renova Café Arabica 프로그램이 현재의 기술 기반을 채택하여 커피 파크를 새롭게 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발표되었다. 2012년에 이전 프로그램과 동일한 목표로 Renova Sul Conilon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지만 주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 기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Frederico, 2013; INCAPER, 2022).
커피 생산 사슬(coffee production chain)은 수년 동안 브라질의 수출 의제였기 때문에 브라질 경제에 매우 중요하다. 제품의 원산지와 품질을 중시하는 보다 까다로운 소비자(Pires et al., 2003)와 함께 생산자들은 새로운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생산을 개선해 왔다(Giesbrecht et al., 2014). 그 결과 생산지의 특성을 파악하고 가치를 더하는 제품에 대해 GI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 (EMRAPA, 2021).
커피는 INPI에서 GI 기록을 보유한 가장 큰 농산물이다. 2022년 12월 6일에 100개의 브라질 지리적 표시가 INPI에 등록되었으며 24개의 DO와 76개의 IO가 있다. 총 14개의 GI 중에서, 커피 IO는 9개, 커피 DO는 5개이다 (INPI, 2022) (Table 2).
커피에 대해 인정받은 최초의 GI는 2005년에 IO Região do Cerrado Mineiro (IG990001)였다. 2014년에 이 지역은 브라질 최초의 커피 DO인 DO Região do Cerrado Mineiro(IG2010111)로 인정 받았다.
GI가 있는 지역에서 생산된 커피는 생산 방법, 재배 품질, 수확, 곡물의 외양, 원산지, 준비 유형, 품종, 그리고 발전 역사와 관련하여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INPI, 2022).
Table 2. INPI에 등록된 브라질의 GIs
GI | 종류/등록년도 | 주 | 총 지자체수 |
커피 품종 | 특징 |
Alta Mogiana | IP/2013 | SP | 15 | Arabica coffee |
벨벳티하고 크리미한 바디감의 커피; 초코렛 및 마른 과일의 소프트한 노트를 가진 강하고 과일의 아로마; 미디엄 그리고 균형잡힌 애씨더티 |
Campo das Vertentes |
IP/2020 | MG | 17 | Arabica coffee |
균형있는 바디감, 그리고 초코렛과 견과류의 힌트를 가진, 스위트한 커피 |
Caparaó | DO/2021 | ES, MG |
16 | Arabica coffee |
애씨더티, 감미, 그리고 아로마 간에 균형 잡힌 커피 |
Espírito Santo | IP/2021 | ES | 78 | Conilon coffee |
크리미한 바디감, 밸런스 있는 온화한 애씨더티와 부드러운 피니쉬를 가진 커피; 강렬한 아로마와 플레이버 |
Mantiqueira de Minas |
DO/2020 | MG | 25 | Arabica coffee |
시트러스한 애씨더티를 가진 스위트하고 라이트한 커피. 스페셜티 커피 생산에 유리한 테루아 |
Matas de Minas | IP/2020 | MG | 64 | Arabica coffee |
스페셜티 커피 생산으로 인식 |
Matas de Rondônia |
DO/2021 | RO | 15 | Amazonic robusta |
초코렛, 우드, 과일, 스파이스, 허브의 아로마들을 가진 풀바디감의 스위트한 커피 |
Montanhas do Espírito Santo |
DO/2021 | ES | 16 | Arabica coffee |
초코렛, 사탕수수 당밀, 붉은 과일, 그리고 캐러멜의 아로마와, 부드러운 플레이버와 미디움 피니쉬를 가진 커피 |
Norte Pioneiro do Paraná |
IP/2012 | PR | 45 | Arabica coffee |
크리미한 바디감, 즐거운 씨트릭 애씨더티, 그리고 초코렛, 캐러멜, 후로랄 및 후루티한 시트러스 후루츠의 아로마들을 가진 스위트한 커피 |
Oeste da Bahia | IP/2019 | BA | 11 | Arabica coffee |
좋은 맛(pleasant taste), 훌륭한 프래그런스와 약간 후루티하고 후로랄한 아로마, 그리고 탁월한 스위트니스와 양호한 애씨더티를 가진 커피 |
Região de Pinhal | IP/2016 | SP | 7 | Arabica coffee |
바디, 애씨더티, 스위트니스 간에 밸런스가 좋고, 강렬한 아로마와 긴 피니쉬를 가진 커피 |
Região do Cerrado Mineiro |
DO/2014 IP/2005 |
MG | 55 | Arabica coffee |
캐러멜부터 견과류에 이르는 강한 아로마, 섬세한 시트러스 애씨더티와 긴 지속성을 가진 커피 |
Região de Garça | IP/2022 | SP | 15 | Arabica coffee |
다크초코렛, 헤이즐넛, 아몬드, 그리고 군밤의 노트들과, 라이트한 시트릭 애씨더티를 가진 커피 |
References
Anjos, F. S., Criado, E. A., & Caldas, N. V. (2013). Geographical indications, identity and development: a dialogue between the European and Brazilian reality. Dados: Revista de Ciências Sociais, 56(1), 207-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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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jolle, D., Quin˜ Ones-Ruiz, X. F., Bagal, M., & Comoe, H. (2017). The Role of the State for Geograph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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